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Search Article

읽은기사 0
no img
Curator Business
Gallery Management
Special
   현재위치 : HOME >   >    >  
   전시기관에서 일어나는 일과 만나는 사람들   
이영훈


 

미술가의 말

인간을 비롯한 모든 삼라만상이 직면하고 있는 필연적 요소 중 하나가 시간이다. 시간과 그것의 체계를 규명하려는 노력과 유한한 인간의 삶을 영속적으로 바꾸어 보려는 바램들이 종교, 철학, 과학 등의 영역에서 오래도록 그리고 동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미술에서도 무형적 시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려는 수 많은 시도들이 지속되어 왔다. 이러한 표현 욕수들이 수용하였던 시간의 국면은 디지털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차원으로 옮겨가야 한다고 본다. 기존의 시간 표현이 연속성에 기초한다면 디지털적 시간의 장은 불연속과 중첨, 저치의 면모를 포태하고 있다.

이 개인전은 디지털 시간관을 가시화하려는 의도의 결과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보행 Walking>에서 화면을 48개로 분할하고 각각의 면에 동영상을 개별적으로 배치하였다. 진동하는 시각을 보여주기 위해 정상적 상태의 영상들을 뒤집거나 눕히고, 또는 기울이거나 한 영상들과 복합적으로 조합하면서 각면에 일상적 속도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느리거나 빠르게 되도록 재조정하였다. 색채 또한 가변적 변화를 가함으로써 시간과 인식이 분열적 국면으로 넘어가도록 하였다. 때문에 열려지고 닫혀지는 각면은 주목과 배제의 시건을 유도하는 전체 화면의 가동성을 증가시키게 된다. 디지털의 특징 중 하나는 단절과 대체 가능성이다. 르네상스 식의 창문의 시간과 큐비즘의 시간, 상대성 이론에 입각한 시간, 양자역학의 시간을 복선으로 깔면서 <보행>은 일상적인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이 서로 교화되고 단절됨으로써 혼재되고 통괄적인 시간의 모습으로 바뀐 디지털의 시간관을 드러낸다.

<순환 Circulation>은 한 이미지에 다른 이미지로 변환되는 몰핑(morphing)기법을 이용하여 한 사물에서 다른 사물로, 사물에서 사람으로, 어느 사람에서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 영상을 제작하고 이를 이미지가 물 속에 담겨진 투명한 480개의 질재하는 컵을 결합한 영상의 설치 작업이다. 여기에서 물 컵에 담겨진 이미지는 영상 작업에 쓰여진 것이며 본이이 사용한 물건들을 작게 크기를 조절하고 색채를 변화시켜 디지털 프린팅한 것이다. 여기에서 각 사물이 갖고 있는 시간의 역사는 다른 사물, 사람으로 변하면서 변동적인 시간전치의 국면을 담지하며 이 담지체들은 전체적인 시간의 범주에서 이어지면서 작게는 나와 사물과의 인과관계, 나와 타자와의 관계 전환 등과 크게는 소멸과 생성의 시간관계의 부속성을 형성하는 복선적 시간을 개별적으로 혹은, 통체적으로 드러내는 여할을 한다. 물 컵에 담겨진 사물과 사람들은 디지털 이미지화된 개별적 시간을 의미하며 실재하는 물컵과 물은 현실적 시간의 전체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각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디지털로 가상화된 시간은 물을 통해 부여된 실제 시간의 장과 병행하면서 분리되며 전치되는 디지털 시대의 시간을 담아내고 있다. 전체적인 면에서 이번 개인전은 시간을 분할하여 분산시키고 다시 재결합시키는 관점을 영상과 설치 작업에 도입함으로써 디지털 시대의 시간관을 시각적으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기사 보관함 :   
       ◆ 관 련 된 기 사 보 기
       ◆ 기 사 관 련 문 의
해당 기사의 질문이 없습니다.
 
       ◆ 저 작 권 에 대 하 여
ARTne를 이용하는 분들은 아래에 내용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세요
- 이 사이트의 이용자는 ARTne의 사전 허락이나 허가 없이 어떠한 매체에도 직,간접적으로 변조, 복사, 배포, 출판, 판매하거나 상품제작, 인터넷, 모바일 및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 이 서비스의 이용자 즉, 회원들은 정보를 왜곡,개작,변조하지 않을 것을 확약하며 ARTne는 이를 통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사전의 서면 허가 없이 ARTne의 정보를 이용하여 영리, 비영리 목적의 정보서비스, 재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 이 서비스를 통해 제공받은 정보의 사용은 이 웹사이트 내에서의 사용으로 제한하며 인터넷,모바일 등 전자매체로의 복사, 인쇄, 재사용을 위한 저장은 허가되지 않습니다. 단, 개인적 참조나 교육의 목적등 비영리적 사용에는 예외적으로 허용되나, 이러한 경우에도 반드시 결과물에는 출처를 "ARTne.COM"로 명시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ARTne가 아닌 경우에는 정보하단의 저작권자를 참조하여 해당 저작권자의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 ARTne와 계약을 체결하여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는 허가된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트네는     l     이용방법안내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정책     l     제휴안내     l     제보/투고     l     광고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