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Search Article

읽은기사 0
no img
Global Features
Art Fair
Art Festival
Art Show
Art Fair List 보기
Art Festival List 보기
   현재위치 : HOME >   >  

해외 미술 / 아트페어,비엔날레,트리엔날레,아트페스티벌

서성욱의 뉴욕(New York) 이야기


학예기획팀   /   20081029

서성욱의 뉴욕(New York) 이야기

               발로 쓰는 미국 미술의 기록

 




 

  제 1부: 문화혁명시대 중국미술

  제 2부: 뉴욕 속의 라틴 아메리카 미술 "PINTA"

  제 3부: 뉴욕 도심 속의 거대한 인공 폭포

  제 4부: 첼시 갤러리 오픈식 하는 날

  제 5부: 첼시에 떠오르는 블루칩 작가
  제 6부: 뉴욕 사람들의 Private Party
  제 7부: 후앙 미로의 작품 세계

  제 8부: 뉴욕 속 아시아 미술의 종합 선물세트
  제 9부: 뉴욕의 소장가를 조각하는 작가
  제 10부: 온라인 미술 시장의 세계
  제 11부: 뉴욕 비영리 갤러리의 특징과 역할
  제 12부: 뉴욕 큐레이터의 삶과 예술

이 특집은 지금 뉴욕(New York)에서 진행되는 미술의 제작과 비평, 미술의 전시와 거래, 그리고 그 곳의 관람자에 관한 서성욱 통신원의 기록이다. 서성욱 통신원은 한국에서 미술 실기를 공부하고 뉴욕에서 미술경영을 공부했다. 이후 그 곳에서 미술 컨설팅 회사에서 일했고 지금은 저널의 편집과 컬럼을 기고하고 있다. 그는 "활발한 미술활동의 즐거움을 나누고"자 첼시 이야기를 기획한다고 한다. 그는 또한 미국의 미술 현장에서 벌어지는 일은 누구보다 먼저 보고 그것을 생생히 한국에 전하려 한다.


첼시(Chelsea)는 뉴욕의 맨해튼(Manhattan) 도심 서쪽에 국한되는 지역을 가르키는 명칭이지만 각계 각층의 다양한 관람자와 새로운 미술이 실험되고 끊임 없이 전시된다.

서성욱 통신원
첼시의 화랑가는 숱한 경향과 각각의 사고들이 한꺼번에 솓아지고 소통한다. 첼시는 새로운 시도와 새로운 논리의 비평이 집중하는 용광로인 셈이다. 이러한 첼시의 특성은 미국뿐아니라 전세계 미술계에 대한 첼시의 영향력을 가능하게 한다.


"연간 1억 불($)의 예산을 집행하는 화랑, 방문자 10만 명을 끌어모으는 전시, 그림 구입으로 수입억 불의 돈을 아이스크림 사먹듯 쓰는 헤지 펀드(hedge fund), 붓을 칼끝보다 더 예리하게 만드는 평론가들, 미술시장 유통의 큰 축인 크고 작은 화상(dealer)들, 그리고 오늘도 첼시지역 전시를 위해 문턱이 닳도록 드나드는 미술가들까지" 첼시의 환경을 구성한다.


서성욱 통시원은 "뉴욕과 첼시"의 "미술계에 일어나는 다양한 얘기들을" 들려 주려 한다. 그는 스스로 어느 정도 "미술 분야에서 경험"것과 또 자신이 "재미 있어하는 것을 바탕으로" 한국의 네티즌(혹은, 관람자, 독자)와 함께 자신의 보고 생각한 것들을 나누는 "포부"에 찬 방식을 "항해"라 말한다.

        첼시의 화랑가
그는 자신의 기록을 통해 발견되는 "메시지를 네티즌과 함께 생각하고 논의하고 네티즌이 관심 갖는 분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바란다. 그리고 자신의 항해가 누구나에게 즐거움이 되었으면 한단다.


서성욱 통신원은 이 항해를 매주 1년간 지속할 것이란다. 이 항해는 첼시를 비롯한 뉴욕의 미술현장과 자신이 만나는 것에 관한 드라마가 될 것라고 말한다. 아트네는 서성욱 통신원의 드라마를 이 곳에 옮기고 아트네 회원들에게 그의 땀으로 기록되는 첼시 이야기를 제공한다.

기사 보관함 :   
       ◆ 관 련 된 기 사 보 기
       ◆ 기 사 관 련 문 의
해당 기사의 질문이 없습니다.
 
       ◆ 저 작 권 에 대 하 여
ARTne를 이용하는 분들은 아래에 내용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세요
- 이 사이트의 이용자는 ARTne의 사전 허락이나 허가 없이 어떠한 매체에도 직,간접적으로 변조, 복사, 배포, 출판, 판매하거나 상품제작, 인터넷, 모바일 및 데이터베이스를 비롯한 각종 정보서비스 등에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 이 서비스의 이용자 즉, 회원들은 정보를 왜곡,개작,변조하지 않을 것을 확약하며 ARTne는 이를 통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또한 사전의 서면 허가 없이 ARTne의 정보를 이용하여 영리, 비영리 목적의 정보서비스, 재판매를 할 수 없습니다.

- 이 서비스를 통해 제공받은 정보의 사용은 이 웹사이트 내에서의 사용으로 제한하며 인터넷,모바일 등 전자매체로의 복사, 인쇄, 재사용을 위한 저장은 허가되지 않습니다. 단, 개인적 참조나 교육의 목적등 비영리적 사용에는 예외적으로 허용되나, 이러한 경우에도 반드시 결과물에는 출처를 "ARTne.COM"로 명시해야 합니다. (저작권이 ARTne가 아닌 경우에는 정보하단의 저작권자를 참조하여 해당 저작권자의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 ARTne와 계약을 체결하여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는 허가된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트네는     l     이용방법안내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정책     l     제휴안내     l     제보/투고     l     광고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