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Search Article

읽은기사 0
no img
- 공지사항
- 질문과 답변
- 자주하는 질문들
미술소식
- 자유게시판
- 행사안내(전시소개)
- 공모/구인/구직
미술시장(투자/경매)
- 미술시장 게시판
- 거래 이야기
- 소장품 이야기
미술교육
- 학습게시판
- 교육행사
- 모집 / 공고
광고안내
제휴문의
제보/투고
사이트맵
오늘 본 기사 및 작품
gjghjghfjhgfjhgjfghjghjghj
   현재위치 : HOME > ART MARKET / 거래 이야기
  제목   갤러리 페이크 II: 미술품 거래를 소재로 한 만화
  글쓴이   김기춘
  날짜     count :   hit :

속고 속이는 미술품 거래의 세계 과연 누가 진실이고 거짓일까



갤러리 페이크 II

후지히코 호소노 지음 / 서울문화사(만화) / 2000년 2월





처음 인상은 그리 좋지 못했다. 책 한권에 너무나 많은 정보를 담았기에 읽다 지쳐 스토리가 잘 들어오지 않았다. 인물 또한 미술에 대한 아는체를 많이하는 모습도 아름답지 못했고 사기성이 농후하기에 매력도 별로 없었다.



한참을 제쳐 놓았다가 다시 집어들고 한권 한권 읽어나갈수록 맛을 발견하게 된다.



우선 미술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 화가들의 생과 관련한 특색도 알게 되고 잘 모르던 조류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소개한다. 한걸음 나아가면 미술품을 둘러싼 주변의 여러 사람들과 행태를 이해하게 한다.

소유욕을 채우기 위해 똑 같이 만들어낸 것이 가짜 상품인데 그 제작은 오늘에만 있던 것이 아니다. 아주 예전부터 작가의 제자를 비롯해 여러 사람에 의해 작품이 만들어진다. 그 진위를 가리는 작업은 모두들 두려워하는 진실게임이다.



그래도 거금이 오가는 미술품 거래는 기본적으로 속고 속이는 군상들의 모습이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인간은 그 욕망이 한껏 드러났을 때 진면목을 보게 하지 않을까? 작품 소유욕, 돈에 대한 탐욕은 곧 이어 허영으로 이어지고 과시를 위해 뻐기기도 하면서 어떤때는 자신만이 가지고 싶다는 독점욕으로도 변형되어 간다. 걸작미술품을 무덤에 가져가겠다고 했다가 망신당한 재벌의 이야기도 있었는데 이 작품속에서는 거금을 주고 닥치는 대로 샀지만 지하 금고에 처박아 둔채 대출을 받기 위한 자산 이상의 가치를 발견 못하는 인물들도 많이 나온다. 아는 것 없지만 돈은 가졌던 그들을 사겠다고 속여서 수중의 미술품을 가져다가 대중을 위한 멋진 전시회를 열어내는 주인공 후지타의 솜씨를 보면 우리 삶에서 누가 진실이고 누가 거짓인지 경계가 불분명하다는 걸 느끼게 한다. 마치 괴도 루팡의 도둑질을 보면서 감탄할 수 밖에 없는 것과 매 한가지다.



참고로 일본에서 만들었기에 일본미술에 대한 이해가 많이 나온다. 한국에서는 전혀 일본을 평가하지 않지만 세계는 한국보다 일본을 평가하는게 냉정한 현실이다. 고흐를 비롯해 많은 미술가들이 일본미술의 영향을 받았던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그 원천이 도자기 포장지 수준이라고 해도 영향은 영향이다. 또 도자기의 발전이 한국보다 일본에서 잘 이루어진 것도 부정하기 어렵다.

당장 이작품을 보다보니 TV의 진품명품 프로그램도 일본에서 먼저시작한 프로그램을 베끼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런면에서 일본인들의 미에 대한 노력을 만화로나마 알아가는 것 또한 유익한 일 아닐까?



한권 한권 더해가면서 맛도 늘어가는 이 작품을 초기 몇권 보고 포기하지 말기를 권한다.

[출처] 속고 속이는 미술품 거래의 세계 과연 누가 진실이고 거짓일까 |작성자 사마천



출처: http://blog.naver.com/pioneer5?Redirect=Log&logNo=150003071039

Download #1 : gallery_pake.jpg (406) Size : 22.2 KB
등록된 내용이 없습니다.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5
  [수원미술전시관]인문학강좌_경계의 미술 시장에 선 순간
심천보 2012-05-31 2177
4
  미대생 db 및 학생작품거래 사이트 소개
이규현 2009-01-10 4795
3
  갤러리 페이크 II: 미술품 거래를 소재로 한 만화
김기춘 2008-10-22 6322
2
  거래의 기술
이기옴 2008-01-09 3820
1
  미술품 거래의 숨통
이기옴 2008-01-09 3162

제목 내용 글쓴이 제목+내용  

  

아트네는     l     이용방법안내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정책     l     제휴안내     l     제보/투고     l     광고안내